개인정보수집동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통합 일반회원 가입

약관 다음단계 회원정보입력 다음단계 완료

회원 가입시,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 그리고 실명인증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관련문의 1644-5302

이용약관 동의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하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라 함은 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③ "회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패스워드)"라 함은 회원이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는 당 사이트가 운영 또는 제휴하고 있는 회원제 웹 사이트로서 "[부칙] 3.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당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제 4 조(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와 함께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이 당 사이트가 정한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당 사이트가 정한 온라인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당 사이트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제1항의 승낙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소상공인관련 정보, 지원서비스 등 서비스의 이용승낙을 포함합니다. 다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에서 개별적으로 적용되는 약관에 대한 동의는 회원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를 최초로 이용할 때 별도의 동의절차를 거칠 수 있습니다.

제 6 조 (회원가입)
①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사이트에서 정한 회원가입양식에 개인정보를 기재하여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만 14세미만의 아동은 회원으로 가입할 수 없습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당 사이트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당 사이트는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 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등)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선정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③ 당 사이트의 회원 ID는 회원 본인의 동의 하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의 회원 ID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④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의무)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② 당 사이트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당 사이트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당 사이트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당 사이트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당 사이트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④ 당 사이트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시스템관리자의 고의, 과실 없는 디스크장애, 시스템다운 등)에 사전통지가 불가능하며 타인(PC통신회사, 기간통신사업자 등)의 고의, 과실로 인한 시스템중단 등의 경우에는 공지하지 않습니다.

제 13 조 (홈페이지 저작권)
① 당 사이트가 게시한 본 홈페이지의 모든 콘텐트에 대한 저작권은 당 사이트에 있습니다. 다만, 게시물의 원저작자가 별도로 있는 경우 그 출처를 명시하며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이 직접 게시한 저작물의 저작권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당 사이트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③ 당 사이트 소유의 콘텐트에 대하여 제3자가 허락 없이 다른 홈페이지에 사용 또는 인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제 14 조 (게시물의 관리 및 삭제)
① 당 사이트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이나 자료를 사전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 본서비스 약관에 위배되거나 상용 또는 불법, 음란, 저속하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을 게시한 경우
- 다른 회원 또는 제 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당 사이트에서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이용자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이용자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사이트의 [회원탈퇴]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본 약관의 내용에 위배되는 행동을 한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수작업,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이의 신청 및 손해배상청구 금지

제 18 조 (이의신청 금지)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손해배상 청구금지)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활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08년 12월 1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2. (경과규정) 당 사이트는 패밀리 사이트에 대한 통합인증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기존 패밀리 사이트의 회원인 경우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별도 가입절차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지원포털,소상공인 교육정보시스템, 상권정보시스템, 소상공인방송, 소상공인 커뮤니티, 프랜차이즈, 소상공인컨설팅, 신사업아이디어, 시니어넷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 제17조 제1항 제1호, 제23조 제1호 따라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에 관하여 귀하의 동의를 얻고자 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함부로 공개하지 않으며, 수집된 정보는 아래와 같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아래의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이를 알리고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에 관한 사항

I.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 가. 소상공인 지원사업 신청 및 정책연동 :
    교육, 컨설팅, 희망리턴패키지, 자금, 협동조합활성화, 프랜차이즈, 나들가게, 상권정보, 특성화시장육성, 행사, 이용자 만족도조사, 이벤트, 경품발송, 게시글, 메일링서비스, SMS 제공을 위하여 개인의 정보를 수집, 이용하고 있습니다.
  • 나. 회원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 및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가입의사 확인, 가입 및 가입횟수 제한,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공지사항 전달

II.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 필수 11개 항목: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는 개인식별 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휴대전화, 이메일, 주소, 회원유형(소상공인,컨설턴트 등, 예비창업자 등), 관심업종, 관심지역
  • 선택 3개 항목 : SMS 수신여부, 이메일 수신여부, 관심분야
  • 자동수집 1개 항목 : 접속IP정보(동시접속제어)

III.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개인정보 및 관련 정보는 원칙적으로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의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지원관련 통계 및 컨설팅, 자금 등 지원신청자료는 제외)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IV. 동의를 거부할 권리 및 동의를 거부할 경우의 불이익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다만, 필수 항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시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V.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회원가입 및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위한 본인인증

저희 공단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 개정(2014.8.7 시행, 주민등록번호처리금지)에 따라 안전행정부 지침에 근거하여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률에 근거한 조치방향>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한 본인인증 → 휴대폰, I-PIN을 이용한 본인인증]

휴대폰 인증은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만 인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없는 경우 I-PIN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I-PIN이 없는 경우 공공 I-PIN센터를 통해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 I-PIN발급 시 필요사항 : 공인인증서, 주민등록확인시스템(세대원 1인 이상의 인증시 가능), 방문신청(읍·면·동 주민센터 공공I-PIN 담당자) 중 선택

I-PIN관련 문의: 공공I-PIN 콜센터 02-818-3050 평일 09~18시 (http://www.g-pin.go.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통합 일반회원 가입

약관 다음단계 회원정보입력 다음단계 완료

회원 가입시,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 그리고 실명인증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관련문의 1644-5302

이용약관 동의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하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라 함은 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③ "회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패스워드)"라 함은 회원이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는 당 사이트가 운영 또는 제휴하고 있는 회원제 웹 사이트로서 "[부칙] 3.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당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제 4 조(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와 함께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이 당 사이트가 정한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당 사이트가 정한 온라인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당 사이트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제1항의 승낙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소상공인관련 정보, 지원서비스 등 서비스의 이용승낙을 포함합니다. 다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에서 개별적으로 적용되는 약관에 대한 동의는 회원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를 최초로 이용할 때 별도의 동의절차를 거칠 수 있습니다.

제 6 조 (회원가입)
①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사이트에서 정한 회원가입양식에 개인정보를 기재하여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만 14세미만의 아동은 회원으로 가입할 수 없습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당 사이트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당 사이트는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 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등)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선정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③ 당 사이트의 회원 ID는 회원 본인의 동의 하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의 회원 ID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④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의무)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② 당 사이트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당 사이트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당 사이트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당 사이트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당 사이트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④ 당 사이트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시스템관리자의 고의, 과실 없는 디스크장애, 시스템다운 등)에 사전통지가 불가능하며 타인(PC통신회사, 기간통신사업자 등)의 고의, 과실로 인한 시스템중단 등의 경우에는 공지하지 않습니다.

제 13 조 (홈페이지 저작권)
① 당 사이트가 게시한 본 홈페이지의 모든 콘텐트에 대한 저작권은 당 사이트에 있습니다. 다만, 게시물의 원저작자가 별도로 있는 경우 그 출처를 명시하며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이 직접 게시한 저작물의 저작권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당 사이트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③ 당 사이트 소유의 콘텐트에 대하여 제3자가 허락 없이 다른 홈페이지에 사용 또는 인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제 14 조 (게시물의 관리 및 삭제)
① 당 사이트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이나 자료를 사전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 본서비스 약관에 위배되거나 상용 또는 불법, 음란, 저속하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을 게시한 경우
- 다른 회원 또는 제 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당 사이트에서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이용자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이용자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사이트의 [회원탈퇴]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본 약관의 내용에 위배되는 행동을 한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수작업,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이의 신청 및 손해배상청구 금지

제 18 조 (이의신청 금지)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손해배상 청구금지)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활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08년 12월 1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2. (경과규정) 당 사이트는 패밀리 사이트에 대한 통합인증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기존 패밀리 사이트의 회원인 경우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별도 가입절차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패밀리 사이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지원포털,소상공인 교육정보시스템, 상권정보시스템, 소상공인방송, 소상공인 커뮤니티, 프랜차이즈, 소상공인컨설팅, 신사업아이디어, 시니어넷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 제17조 제1항 제1호, 제23조 제1호 따라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에 관하여 귀하의 동의를 얻고자 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함부로 공개하지 않으며, 수집된 정보는 아래와 같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아래의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이를 알리고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에 관한 사항

I.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가.소상공인 지원사업 신청 및 정책연동 : 교육, 컨설팅, 희망리턴패키지, 자금, 협동조합활성화, 프랜차이즈, 나들가게, 상권정보, 특성화시장육성, 행사, 이용자 만족도조사, 이벤트, 경품발송, 게시글, 메일링서비스, SMS 제공을 위하여 개인의 정보를 수집, 이용하고 있습니다.
나. 회원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 및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가입의사 확인, 가입 및 가입횟수 제한,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공지사항 전달

II.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 필수 11개 항목: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는 개인식별 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휴대전화, 이메일, 주소, 회원유형(소상공인,컨설턴트 등, 예비창업자 등), 관심업종, 관심지역
  • 선택 3개 항목 : SMS 수신여부, 이메일 수신여부, 관심분야
  • 자동수집 1개 항목 : 접속IP정보(동시접속제어)

III.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개인정보 및 관련 정보는 원칙적으로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의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지원관련 통계 및 컨설팅, 자금 등 지원신청자료는 제외)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IV. 동의를 거부할 권리 및 동의를 거부할 경우의 불이익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다만, 필수 항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시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V.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회원가입 및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위한 본인인증

저희 공단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 개정(2014.8.7 시행, 주민등록번호처리금지)에 따라 안전행정부 지침에 근거하여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률에 근거한 조치방향>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한 본인인증 → 휴대폰, I-PIN을 이용한 본인인증]

휴대폰 인증은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만 인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없는 경우 I-PIN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I-PIN이 없는 경우 공공 I-PIN센터를 통해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 I-PIN발급 시 필요사항 : 공인인증서, 주민등록확인시스템(세대원 1인 이상의 인증시 가능), 방문신청(읍·면·동 주민센터 공공I-PIN 담당자) 중 선택

I-PIN관련 문의: 공공I-PIN 콜센터 02-818-3050 평일 09~18시 (http://www.g-pin.go.kr)